유비시스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뉴스

[비즈 뉴스&맨] 유비시스 이희중 대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유비시스
댓글 0건 조회 611회 작성일 20-01-16 13:19

본문

customer2.jpg


IT 융합시대 발맞춘 창의적 도전 '결실'

IT산업은 독립되고 독특한 분야처럼 보이기도 한다. IT를 게임이나 그래픽 같은 프로그래밍으로 한정해 생각하면 제조나 금융 같은 분야와 너무 달라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곰곰이 따져보면 공장은 물론 은행, 병원, 백화점까지 전산시설이 없는 산업 현장은 드물다. 사실상 IT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산업 현장은 없다. 모든 산업과 연계돼 있고, 그래서 IT기술의 발달은 산업계 전반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서버 구축·네트워크 설계 / 기술력 인정받으며 성장 / 교육·해양 등 분야로 진출 / DB 기반 다양한 제품 개발

교육프로그램 '글사유' 경남도 바우처 지급 대상 돼

"서버와 네트워크 관리 같은 메인 사업부터 드론 제작까지 다채로운 사업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IT분야는 확장성이 높은 편인데, 그게 바로 융합이라고 할 수 있죠."

부산 사상구 주례동 유비시스㈜는 지역의 대표적인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다. ICT는 정보(IT)와 통신(CT) 설비를 다루거나 관리하는 분야로, 주로 서버와 네트워크 구축 관련 회사가 많다. 기업이 쉽게 생겼다가 소멸하는 일이 잦은 게 시장 특성이다 보니, 창업 10년째를 맞는 유비시스는 자연스레 지역 ICT 기업의 선두에 서 있게 됐다.

이희중(48) 대표는 2007년 이 회사를 설립했다. 다니던 지역 서버 관리회사가 쓰러지면서, 부하 직원들과 함께 아예 새로운 회사를 차린 것이다. 이 대표는 "20대부터 기업에서 서버 쪽 관리일을 해왔다"며 "급하게 창업을 해 영세 기업의 서러움을 많이 겪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다행히 유비시스는 창업 첫해에 지역 대형병원 서버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2억 원가량의 매출을 올렸다. 이후 부산 신항 전산망 구축을 비롯해 금융·의료 기관, 일반기업 등에서 네트워크와 서버 관련 시스템 설계 실적을 꾸준히 쌓았다. 기술력을 인정 받으면서 계약이 늘어난 것이다.

회사의 안정화는 기술력 향상이 바탕이 되었지만, 영업도 중요했다. 한 번 찾은 고객이 다시 찾는 서비스와 감동을 주고자 노력했다고 한다. 경영의 기본 속성은 어떤 산업이든 비슷한 셈이다.

이 대표는 "영업은 업과 업을 연결하는 지속적인 관계라는 철학을 갖고 있다"며 "고객이 힘들 때도 어떤 식으로든 도와주려 했고, 그 덕에 계속 우리 회사를 찾는 기업이 많다"고 말했다.

물론 IT 분야는 창의성이 강조되는 산업이다. 2010년부터 유비시스는 서버 구축 외에도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제품 개발을 시도하며 창의적인 도전을 해왔다.

그 덕에 최근엔 학습용 드론 제작, 빅데이터 바탕의 교육프로그램 '글사유' 개발, 해양내비게이션 개발 등 다채로운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동명대 LINC+사업단의 스마트 융복합 산학협력협의회 등 인적 네트워크 확보를 위한 꾸준한 활동으로 기술 축적 및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를 쌓아왔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교육프로그램 '글사유'의 경우 경상남도 바우처 지급 대상이 돼 본격적인 매출 향상이 기대된다.

이 대표는 "해양내비게이션이나 글사유 같은 프로그램도 기존 우리 업무와 무관한 게 아니다.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하려면 서버, 네트워크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며 "기술력만 바탕이 된다면 창의적 아이디어가 매출 창조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유비시스의 사업 확장을 이 대표는 일종의 IT융합이라고 설명했다. 일반 제조 분야는 물론 해양이나 교육에도 데이터 분석 기술을 창의적으로 적용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기술융합이자 현재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한 사례라는 것이다.

이 대표는 "기술융합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 전략이지만, 직원들의 상상력을 현실화시킬 수도 있어 무척 즐거운 일이다"며 "다른 산업에도 IT융합을 통해 생산성이 올라가고 창의성이 더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출처] 부산일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